학부장인사

홈학부소개>학부장인사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한국어문화학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날 세계는 국경을 넘어 다원적인 문화 교류가 일어나고, 우리 사회도 빠른 속도로 다문화와 다중언어 사회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우리의 언어와 문화 유산을 발전적으로 계승하면서 이를 우리 사회와 전 세계에 보급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한국어문화학부는 전통적인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한국어의 세계화에 따라 주목 받고 있는 한국어와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가의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어문화학부는 '한국어문화 기반 글로컬 다문화 창의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과 '다문화 교육학', '한국어문학',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의 전공 트랙을 구성하여 각각의 전공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전공은 국내외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교육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다문화 교육학' 전공은 다문화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기르며, '한국어문학' 전공은 전통적인 한국어문학에 바탕을 둔 문화 콘텐츠 개발에 중점을 두어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전공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어 구사 능력을 습득하여 전문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한국어문화학부는 2014년 국책 사업으로 'CK-1' 다문화창의인재양성사업'에 선정됨으로써, 정부로부터 사업비를 지원 받아 학생들의 다문화와 다중언어에 대한 이해와 교육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에서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함은 물론, 학습 동아리를 통해 학생들의 탐구 능력을 기를 뿐만 아니라 외국어 능력과 문화 이해 능력의 향상을 위해 해외 이문화 체험과 다문화 현장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화된 교육을 통해 한국어문화학부 학생들은 다문화 시대, 한국어의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한국어문화를 새롭게 구성함은 물론, 국내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이를 알리고 보급할 수 있는 교육적 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국어문화학부장 교수 송향근